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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수소전기차의 미래, 그리고 현대자동차의 성장동력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이 현대차 목표주가를 상향 하는 이유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키기 위해 공기를 빨아들이는 과정에서 공기필터를 활용하면 오히려 공기를 정화하는 효과까지 거둘 수 있는 수소차. 이번 정부가 수소경제 로드맵을 내놓은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이런 수소차 홍보대사를 자처하기도 했다.

지난 20129월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2012 파리 모터쇼현대자동차는 해치백 i30 3도어와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ix35 Fuel Cell) 양산형 모델, i20 월드랠리카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며 이목을 집중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1998년 수소전기 연료 개발을 시작으로, 2003년에는 독자개발 스택을 탑재한 수소전기차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에 착수하여 불과 3년 만인 2006년에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전기차 독자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주요 부품의 국산화를 이루어내며 1차 목표를 달성했다.

하지만 현대자동차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기존 내연기관에 뒤지지 않는 동력 성능 확보와 핵심 부품의 모듈화, 저가 소재 개발, 양산 공법 개발에 이르는 4단계 과정을 더해 2013년 마침내 세계 최초의 수소전기차 양산을 현실화하였다.

자연에서 가져온 수소가 자동차의 새로운 추진동력

수소전기차 동력의 주원료인 수소는 수력, 풍력, 태양열 발전을 통해 지속적인 모집이 가능해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관심받는, 가장 핫(Hot)한 에너지 자원입니다. 에너지로 변화하는 과정도 단순해서 1차로 수소저장 탱크에 모인 수소는 연료전지로 옮겨져 수소이온과 전자로 나뉘고, 그중 수소이온은 공기 중 산소와 반응해 물이 됩니다.

이 화학반응에서 만들어지는 전기에너지가 인버터를 거쳐 모터로 전달되면 이 힘이 타이어로 전달돼 자동차가 움직입니다. 이렇게 쉽게 에너지가 만들어진다니 신기하시겠지만, 사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과 쉬운 일은 통하는 법입니다. 그리고 이 어려운 공정을 쉽고 간단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현대자동차가 보유한 핵심기술입니다.

생소함과 복잡함을 넘어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은 기술력

수소전기차는 일반적인 자동차 엔진 대신, 연료전지 스택과 모터 제어기, 배터리, 수소탱크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충전된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고(연료전지 스택), 전기로 구동력을 발생시키며(모터 제어기 등 전기동력 부품), 고압의 수소를 안전하게 저장·공급하고(수소탱크), 보조에너지를 저장·공급하는(배터리) 역할을 합니다.

물론 다른 친환경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감속 시에는 운동에너지로 모터를 구동시켜 배터리를 충전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투싼 ix Fuel Cell에 탑재된 전기자동차는 미국 자동차 전문 미디어인 워즈오토(Wardsauto)’가 선정하는 ‘2015 10대 최고 엔진(2015 Ward’s 10 Best Engines)’에 선정되어 그 성능을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부산물도 자연으로 돌려보내는 친환경 에너지사용 시스템

그렇다면 에너지를 얻고 난 부산물은 어떤 형태로 남게 될까요? 수소전기차는 매연이 발생하는 현재의 자동차와는 달리 에너지 발생 후의 부산물이 물로 배출되고, 그 물은 다시 자연으로 돌아갑니다. 이쯤 되면 수소전기차가 공해를 만들지 않는 100% 친환경 자동차라는 사실이 이제 이해되실 겁니다. 게다가 수소가 존재하는 한, 수소전기차의 원료는 무궁무진하게 만들어지는 셈이니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각광받는 또 다른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블루드라이브(Bluedrive)’의 실현은 현대자동차 친환경 전략의 마침표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차 개발에 심혈을 기울인 궁극적인 이유는 바로 현대자동차가 출시한 친환경 브랜드 블루드라이브(Bluedrive)’에 담겨 있습니다. 투명한 하늘과 맑은 바다가 떠오르는 기분 좋은 컬러 블루에는 이산화탄소(CO2)가 없습니다. 오염물질이 전혀 배출되지 않는 자동차를 통해 환경오염 제로(ZERO)’의 깨끗한 자동차 환경을 만들어 내는 것이 바로 현대자동차가 추구하는 친환경 전략 블루드라이브의 궁극적인 목표이자 지향점입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스타트업 니콜라가 화제였습니다. 2015년 설립된 니콜라는 1회 충전으로 1200마일(1920)을 갈 수 있는 수소 트럭을 개발 중이며, 2023년부터 양산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수소전기트럭을 앞세워 전 세계를 떠들썩하게 하며 2의 테슬라로까지 불렸던 니콜라의 주가는 고공 행진했지만, 수소 트럭을 생산할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는 리서치 회사 힌덴버그의 보고서가 나오면서 사기 논란에 휘말렸습니다.

니콜라는 전기차와 수소 트럭의 부품을 직접 만들 능력이 없고, 기업의 사업모델과 가용능력을 과장했다는 제기된 의혹을 대부분 부인했지만, 최고경영자(CEO)가 사임을 하고, 사기의혹을 키우며 주가는 곤두박질을 치고 있습니다.

니콜라의 사기 논란은 역으로 현재까지 제대로 된 수소전기차를 양산한 업체의 기술력을 입증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니콜라와 관련된 일련의 사건들은 수소전기트럭 시장의 유망성을 보여줬다면서 문제는 이 시장을 누가 지배하느냐는 것인데, 니콜라가 갖지 못한 실체적 기술 및 노하우를 가진 현대차가 유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yylee610.tistory.com/14

 

현대차 목표주가 계속 올라간다

현대차에 대한 증권사들의 낙관적인 목표주가 상향 리포트가 나오고 있다 2022년 북미 수소트럭 상용화…수소 트랙터도 개발중 전기차 끌고 수소차 밀고 최근 새 성장주로 재평가 힘입어 증권사

yylee610.tistory.com

 

수소전기차는 미래 자동차로 불리며 각국을 대표하는 완성차 업체들이 연구·개발에 한창입니다.

2013년 세계 최초로 양산된 승용 수소전기차 투싼ix Fuel Cell’을 내놓은 현대차를 시작으로 세단형 수소전기차인 도요타 미라이와 혼다 클래리티가 출시됐습니다. 현재 판매 중인 수소전기차 중 가장 성능이 뛰어난 것은 2018년 출시한 현대차 넥쏘(미국 인증 기준 항속 거리 611)입니다.

현대차 올해 2879대의 수소차를 판매했으며 누적 11000대 이상의 넥쏘를 판매. 수소차 판매량 기준 세계 1위를 기록 이들 차량은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트랙 레코드를 쌓고 있다.

상용차 분야에서의 행보도 니콜라처럼 과격하지는 않지만 신중하게 쌓아오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최근 세계 최초로 양산한 수소전기 대형트럭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 10대를 스위스로 수출했다. 이를 시작으로 2025년까지 스위스에 1600대 규모의 대형 수소트럭을 공급할 예정.

나아가 현대차는 독일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등 공급지역을 유럽 전역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북미 상용차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도요타는 2020년 말에 2세대 미라이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특히 현대차는 20207월 세계 최초로 양산형 대형 수소 트럭 수출에 성공했으며, 9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비() 자동차 부문에 수출하는 등 연일 기록을 세우고 있습니다.

니콜라 사기 의혹과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수소전기차 생태계가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 속에서도 세계 주요 국가는 수소경제의 미래를 높이 사 활성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미국은 수소전기차 100만대와 수소충전소 1000개소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독일도 수소전기차 180만대와 수소충전소 1000개소를 보급할 예정입니다.

일본은 수소전기차 80만대, 수소전기 버스 1200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900개소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중국은 수소를 국가 미래 에너지의 중심축으로 지정, 수소차 100만대를 보급하고 충전소 1000기를 확충하는 수소굴기를 선언했습니다.

우리나라도 수소차와 수소연료전지를 두 축으로 삼아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겠다는 내용을 포함한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가동 중입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 15일 증권가 자동차 담당 애널리스트들을 상대로 설명회를 열어 수소차 연간 생산목표를 올해 11000대에서 20224만대, 202513만대, 203050만대로 확충한다는 기존 사업전략을 재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