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자유를 위하여

다산네트웍스 CB 물량 출회를 매수 기회로 삼아야

연말로 갈수록 주가상승 에너지 축적한 시장 방향성이 연말로 갈수록 강화될 전망

이익 흐름 감안하면 주가 크게 오를 일 밖에 없다

다산네트웍스는 주식시장에서 일본 수출 기대감이 주가에 상당 부분 반영되자 투자자들이 오히려 우려를 표명하고있다. 매수기회가 이미 소멸됐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증권가에서는 중장기적인 주가흐름이 우상향추세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2020년보다 2021년 일본 매출이 훨씬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일본 통신사들로의 매출이 6월 말 이후 본격화되면서 점진적인 증가세가 예상된다, 2020년 보다 2021년 일본향 매출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매출도 올해 연말 이후 본격 증가할 전망이다. 현재 LGU+부터 시작된 광 투자가 KT SKT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산네트웍스의 네트워크장비 핵심 시장은 미국 유럽이며 수출 전망도 밝다. DZS의 미국 시장 내 M/S(시장점유율) 향상도 예상된다. 화웨이에 대한 제재로 반사이익이 예상되면 수년간 공들여온 Tier 1~2급 통신사 CATV 업체로의 진출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매출은 올해 상반기 극히 부진했던 프랑스 매출의 회복을 통해 상당 부분 복구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금융투자 김홍식 애널리스트는 다산네트웍스에 대해 매수 유지와 목표가 1800원으로 제시했다. 추격매수보다는 조정장세를 매수기회로 삼아야한다는 입장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2분기 영업적자가 예상되나 주가에 선반영 되었다는 판단이며, 6월부터 일본 통신사들로의 매출이 본격화됨에 따라 3분기 이후 실적 전망이 밝으며, 3) /중 무역 분쟁이 지속됨에 따라 하반기 유선 가입자 시장 정상화 시 미국/일본/영국 등에서 유리한 수주여건 조성이 예상되며, 코로나19로 인한 전세계 트래픽 증가 양상이 장기적으로 광(Fiber) 수요 증대를 일으킬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아지는 양상이어서 다산네트웍스 주가에 긍정적 영향이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3Q부터는 이익 급증 예상, 일본에 대만/베트남도 가세할 듯

상반기와는 달리 3분기부터는 다산네트웍스의 가파른 이익 성장을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하나금융투자에서 올해 실적 회복의 결정적 계기로 봤던 일본 수출이 본격화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일본 라쿠텐에 이어 S사도 6월 말부터 장비 공급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여실적 회복에 대한 기대를 갖게 한다. 일본 양사 매출이 올해 3분기 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집중적으로 이루어질 전망이어서 향후 1년간 실적 전망은 낙관적이다.

여기에 최근 주춤했던 프랑스와 더불어 대만 칭화텔레콤과 베트남 비에텔에도 오랜만에 의미있는 매출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여 하반기 실적 전망은 어느 때보다도 밝다.

상반기 대규모 적자로 인해 올해 하반기 실적 호전에도 불구하고올해 전체 영업이익은 100억원 수준에 그치겠지만 향후 1년간 영업이익은 400억원에 달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산네트웍스는 인터넷 데이터 통신에 필요한 각종 네트워크장비의 개발를 진행해 왔다. 인터넷 통신장비 개발과 공급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해왔다. DASAN Network Solutions(미국)와 다산네트웍솔루션즈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중이다.

사업부문은 네트워크사업, 자동차 자동화솔루션 사업, 특수 열교환기 사업으로 구성된다. 상기 부문 중 네트워크 부분을 통해 대부분의 매출이 발생해왔다. 주력 네트워크사업(이더넷스위치, FTTx솔루션 등)의 국내 주 고객은 KT, SK브로드밴드, LG U+ 등 기간통신사업자이며 해외는 노키아 등 통신장비 업체다.

다산네트웍스는 양호한 매출 성장에도 불구하고 실적은 적자로 돌아섰다. 지배기업의 네트워크 장비 국내 판매가 증가한 가운데 미국 법인의 성장세가 뚜렷하다. 일본으로의 판매 증가하며 전년대비 양호한 매출 성장을 일궜다. 원가율 상승과 인건비, 수수료 증가 등 판관비 부담의 확대로 영업이익 전년대비 적자로 돌아섰다.

상반기 대규모 적자로 인해 올해 하반기 실적 호전에도 불구하고올해 전체 영업이익은 100억원 수준에 그치겠지만 향후 1년간 영업이익은 400억원에 달할 것으로 판단된다.